Insight

나를 관통하는 글: 설득의 3가지 요소

마치양자역학같은게인생 2023. 9. 12. 20:28

설득의 핵심적인 3가지 요소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에서 다루었다고 전해지는 설득의 3가지 요소 - Ethos, Pathos,and Logos. 
이 법칙은 마케팅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데요,
몇 천년전에 다루었던 이 황금법칙에 대해 유형과 어원, 쉽게 이해하고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형

1. 로고스 (Logos)

로고스는 논리적인 설득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사실, 통계, 근거 등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고스는 듣는 이의 이성을 끌어들이고 설득력을 부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패소스 (Pathos)

패소스는 감정적인 설득을 나타냅니다. 감정,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등을 통해 듣는 이들의 감정과 감정적 연결을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감정은 결정과 설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람들은 자주 감정적으로 결정을 합니다.

3. 에토스 (Ethos)

에토스는 말하는 이의 신뢰성과 신뢰도를 나타냅니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신뢰하는지 영향을 미칩니다. 에토스는 전문성, 윤리, 경험, 신뢰할 만한 캐릭터 등과 관련이 있으며, 말하는 이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어원

1. 로고스 (Logos)

그리스어에서 비유적으로 "말" 또는 "말하기"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논리적인 주장과 논리적인 이론을 통해 사람들을 설득하려는 노력을 나타냅니다.


2. 패소스 (Pathos)

그리스어에서 "감정" 또는 "감동"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감정적인 연결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려는 시도를 나타냅니다.


3. 에토스 (Ethos)

그리스어에서 "성품" 또는 "캐릭터"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말하는 이의 신뢰성과 신뢰도를 나타내며,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할 만한 인물로서 인식되도록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덧붙이며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를 전달함에 있어 중요 우선순위는 Ehtos, Patos, Logos순이라고 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가, 신뢰할만한 사람인지가 우선시 되고 상대방과의 공감대가 형성된 후에야 논리적 근거나 바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한 번씩 곱씹어보곤 합니다.
3가지 요소를 한 가지의 단어, 태그로 표현하자면 아마도 이렇게 표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htos - 신뢰확보
Patos - 공감대 형성
Logos - 논리과정 입증 

 

Ethos_Pathos_Logos